인터넷으로 볼리비아 비자 신청하기

우리나라 여권을 소지할 경우 중남미 대부분의 나라는 관광비자 없이 그냥 출입국을 할 수 있다.

나라마다 30일 또는 90일까지 무비자로 체류가 가능하지만..

유일하게 볼리비아만 비자가 필요하다.

하지만 관용여권이나 대사관여권을 소지하고 있으면 무비자로 다녀 올 수 있다.

코이카 단원은 관용여권을 발급받으니 당연히 이런 번거로운 절차없이 당당하게 볼리비아를 입국할 수 있지만..

나는 이제 관용여권을 폐기처분하고, 일반여권을 받았으니 비자를 꼭 받아야만 한다.

그래서 볼리비아 비자를 신청하고, 꼭 받아야한다.

볼리비아 비자를 받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볼리비아 공항으로 들어오면 돈을 주고 볼리비아 비자를 받거나..

또 다른 하나는 직접 볼리비아 비자를 신청해서 받아야 한다.

첫 번째 방법은 편하긴 하나 돈이 많이 들어가는 것이 단점이다.

최근 정보로는 공항에서 볼리비아 비자를 받는데 드는 비용이 약 100 USD 정도 된다고 한다.

작년에는 50~60 USD 정도였는데..

아무튼 100 USD를 비자로 받기에는 너무 비싸니 직접 볼리비아 비자를 받는 방법을 설명해보고자 한다.

1. 볼리비아 비자 신청 홈페이지(http://portalmre.rree.gob.bo/formvisas/)에 접속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나온다.

먼저 본인 국가를 선택한다. 우리나라는 SOUTH KOREA

그리고 여권을 선택하는데 일반 여권은 Pasaporte corriente 를 선택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본인 이메일 주소를 적으면 된다.

이메일을 꼭 적어야지 이메일로 인증번호가 날라오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2. 이메일로 인증번호를 입력한다.

2-1. 본인 이메일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했으면 이렇게 인증메일이 온다. 2391이 나의 인증번호다.

혹시 메일이 도착하지 않았다면, 스팸메일함을 확인해보거나 다시 처음부터 진행하면 된다.

3. 이메일 인증번호를 입력하고 나서 나오는 화면이다.

개인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이다.

주의해야 할 점은 *표가 된 곳은 반드시 입력을 해야 한다.

Primer Apellido에는 본인 이름 중에서 성을..

Primer Nombre에는 본인 이름을 입력..

Country는 SOUTH KOREA

Fecha de Nacimiento는 여권에 기록된 본인 생일을 일일/월월/연도 순으로 입력하면 된다.

Estado Civil은 결혼유무를 묻는 것인데 미혼이면 Soltero/a, 기혼이면 Casado/a를 선택하면 된다.

Sexo는 남자일 경우 Masculino, 여자는 Femenino를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POR FAVOR ADJUNTAR UNA FOTOGRAFíA ACTUAL은 최근 사진을 첨부해주세요 라는 말인데.. 하단의 ‘파일선택’을 하여 본인 증명사진을 선택해서 올리면 된다.

4. 본인 사진까지 첨부를 하였으면 여권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이다.

Numero de pasaporte에는 여권 번호를..

Country는 SOUTH KOREA..

City는 본인 주소지를 영어로..

Fecha de emision은 여권 발급 날짜를 일일/월월/연도로 입력하면 된다.

Fecha de expiración은 여권 만료 날짜를 일일/월월/연도로 입력하면 된다.

옆에 Indefinido는 여권 만료 날짜가 기억나지 않을 때 체크하는건데 여권 만료 날짜를 정확하게 기입하였으면 체크하지 않는다.

5. 여권 정보를 입력하였으면 이번 단계는 비자 신청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이다.

Solicitó visa anteriormente?는 비자를 신청한 적이 있습니까? 라는 말이니 처음 신청한다면 당연히 No를 선택한다.

Cuánto tiempo en dias desea permanecer en Bolivia?는 며칠동안 볼리비아에서 머무를겁니까? 라는 말이니 30일 이내로 본인이 예상하는 볼리비아 여행기간을 선택하면 된다.

Cuál es su principal destino en Bolivia?는 볼리비아 여행 주 목적지는 어디입니까? 라는 말이니 목적지를 선택하면 된다. 보통 La paz나 Santa Cruz 대충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우유니는 없으니 나는 Otro를 선택했다.

Tiene familiares en Bolivia?는 볼리비아에 가족이 있습니까? 라는 말이다. 가족이 없으면 당연히 No를 선택..

6. 비상연락처 입력하는 곳이다.

Nombre Completo에는 비상시 연락을 해야 하는 사람 이름을 영어로 입력한다.

한 사람만 입력하면 되며, Lugar de solicitud은 비자 신청하는 곳을 입력하면 된다.

우리나라면 Seul을, 만약 페루 쿠스코에서 신청한다면 Cusco를, 아르헨티나 같으면 Buenos Aires나 아무튼 본인이 찾아갈 볼리비아 대사관 위치를 입력하면 된다.

나는 파라과이에서 신청하니까 Asunción을 입력하였다.

7. 이제 거의 마지막 단계다.

ITINERARIO DE VIAJE는 여행 계획표를 작성해서 올리면 되고..

PASAPORTE CON VIGENCIA MÍMINA DE SEIS (6) MESES는 만료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 남은 여권 사본을..

SOLVENCIA ECONÓMICA RESPALDADA DOCUMENTALMENTE DE LOS ÚLTIMO 6 MESES는 최근 6개월 이내 발급받은 영어로 된 통장 잔고 확인증을..

CARTA DE INVITACIÓN DE PERSONA CON DOMICILIO LEGAL EN BOLIVIA O RESERVA DE HOSPEDAJE는 볼리비아의 지인이 보낸 스페인어로 작성된 볼리비아 초대장 또는 볼리비아 숙소 예약증을 올리면 된다.

주의해야 할 점은 스캔한 파일은 jpg파일로 해야하며 모두 500kb이하의 파일로 올려야 한다.

8. 위 4개의 첨부파일을 모두 올리고 나면 다음 화면이 된다.

Finalizar registro de solicitud de visa를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가자.

9. Finalizar registro de solicitud de visa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확인 누르기 전에 다시 신중하게 확인해보고 신청하고 난 다음에 신청번호가 찍혀진 문서가 생성될테니 잘 확인해라는 말이다.

그냥 확인해준다.

10. 예약 번호 창이 뜬다.

절대로 이대로 끝이 아니니 인터넷 창을 닫으면 절대로 안된다.

Visualizar formulario de solicitud de visa를 클릭을 꼭해서 볼리비아 비자 신청서를 출력하도록 하자.

11. Visualizar formulario de solicitud de visa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파일을 출력하거나 pdf로 저장할 수가 있다.

이 파일을 출력해서 다음 문서를 가지고 볼리비아 대사관을 찾아가면 된다.

 

1. 여기에서 출력한 볼리비아 비자 신청서

2. 여기 홈페이지에 올린 볼리비아 여행 계획서

3. 여기 홈페이지에 올린 영어로 된 통장 잔고 확인서

4. 여기 홈페이지에 올린 숙소 예약증이나 스페인어로 된 볼리비아 초대장

5. 비행기 이티켓 출력한 것

6. 여권 원본과 사본

7. 본인 증명사진 1매

8. 황열병 예방 접종 원본과 사본

 

물론 주 대한민국 볼리비아 대사관(http://blog.naver.com/embolseul/220675807090)에서는 훨씬 더 간단하게 서류를 요구하지만..

내가 신청하고 있는 곳은 파라과이이니.. 일단 필요한 모든 서류를 다 준비해서 갈 예정이다.

 

왜냐하면 파라과이랑 볼리비아랑 양국가 관계가 좋지 않아서 파라과이에서는 볼리비아 비자 받기가 어렵고 까다롭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내 지인 중 한명은 파라과이에서 볼리비아 비자를 신청했는데.. 주 파라과이 볼리비아 대사관에서는 신청서를 컬러로 뽑아오라고 퇴짜를 놓았다고 한다.

그래서 나랑 아르헨티나 여행을 하면서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볼리비아 비자를 무사히 받았지만..

이런 이유로 준비를 단단히해서 볼리비아 대사관을 찾아갈 예정이다.

2 Replies to “인터넷으로 볼리비아 비자 신청하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