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종무식

이제 2015년이 끝나간다. 파라과이에서 보통 12월 31일은 쉬기 때문에..(안쉬는 곳도 있긴하다.) 12월 30일 종무식을 가졌다.   간만에 Facultad de Ciencia y Tecnología 교직원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파라과이에서 모든 축제, 파티, 행사에서 빠질수 없는 두 가지가 있다.   그것은 술과 아사도..…

파라과이에서 보낸 크리스마스 이브

파라과이에서 두 번째 크리스마스를 보냈다. 우리나라와 모든게 반대인.. 시차도 계절도 반대인 파라과이에서 보내는 크리스마스는 항상 어색하다.   크리스마스는 춥다는 것이 고정관념으로 박혀있어서 그런지.. 파라과이에서 12월 24일, 25일의 느낌은 한국의 그것과는 좀 다르게 느껴진다.   일단.. 파라과이에서는 크리스마스 때 항상 집집마다…

중남미 3대 성지 중 하나 까아꾸빼

중남미에는 3대 가톨릭 성지가 있다. 브라질의 아파레시다, 멕시코의 과달루빼, 그리고 마지막으로 파라과이의 까아꾸빼..   매년 12월 8일은 까아꾸빼 성녀의 날이라고 파라과이는 12월 7일부터 공휴일에 들어간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파라과이를 방문하였을 때, 까아꾸빼에 와서 미사를 하기도 하였다.   원래 작년 12월에 까아꾸빼를…

코이카 파라과이 연수생 동창회 행사

파라과이를 비롯한 대부분의 코이카가 주재하고 있는 국가에서는 보통 연말은 코이카 연수생 동창회 행사로 마무리가 된다.   파라과이 연수생 동창회 행사가 뭐냐하면..   파라과이 각 분야에 있는 현지인들을 한국으로 보내서 선진 시스템을 연수를 받고 온 현지인들의 모임인 것이다.   작년에는 아순시온에 있는…

안전과 건강은 조심할수록 좋다.

    며칠 전, 라오스에서 한 코이카 여자단원이 사망하는 사건이 생겼었다. 그 당시 현지 라오스 경찰들의 발표에 의한 사망원인은 심장마비였다고 했다. 하지만 오늘 범인들이 잡혔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아직 어떤 방법으로 살해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렇게 원인이 밝혀졌으니 다행이라고 생각된다. 들리는 이야기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