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과이 온지 딱 11달

시대가 발전하면서 오히려 불편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개인적으로는 현재 발전된 플랫폼에다가 과거의 시스템을 적용할 때 불편함을 가장 많이 느낀다. 3년? 4년쯤 전에 나온 샌디브릿지 CPU 부터 윈도우 XP를 지원안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래서 샌디브릿지가 있는 시스템에서는 윈도우 XP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은…

오랜만의 일기 및 근황

오랜만에 적는 일기가 아닐까 싶다.   1. 지금 파라과이는 겨울에 들어왔다고 생각한다. 원래 6월 21일부터 겨울이지만, 어제 최저 기온이 7도를 기록하였다. 새벽과 밤에는 정말 춥다. 니트에 얇은 자켓 입고 나갔는데 밤에 수업 끝나고 퇴근할 때 오들오들 떨면서 집에 왔다. 난방기구…

양치 위생 교육 진행

파라과이 코이카 단원들은 3개월 마다 모여서 333 프로젝트라는 것을 한다. 333 프로젝트는 처음 양치 교육을 시작으로 하루에 3번, 식사 후 3분 이내, 3분 동안 양치질 하는 교육이 시작이었는데.. 지금은 어느 정도 규모가 생겨서 양치, 위생 교육, 성교육, 혈액형 검사, 신체…

현장사업 설문조사 양식

코이카 현장사업을 진행하다 보면, 나 혼자 프로젝트의 필요성을 느끼고, 혼자서 진행하면 그 프로젝트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 그래서 근무하는 기관관계자에 대한 생각을 꼭 확인해봐야 한다. 이들의 생각을 확인할 방법은 설문조사가 가장 간단하고 편리하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설문조사 양식을 만들어서 약…

현장사업 계획서 제출 완료

Ahora ya he enviado nuestros documentos a KOICA con correco electrónico. Estoy esperando mi proyecto que pase bien sin problema, por favor.   드디어 현장사업 계획서를 모두 작성해서 코이카 현지 사무소에 제출 완료했다. 각 나라별로 현장사업 방식이 조금씩 차이가 나겠지만.. 파라과이는…